-
마이크로 큐브 작지만 강한 일렉기타 앰프악기 2021. 1. 17. 22:03
예전에는 서울 거리를 돌아다니다 보면 길거리에서 공연을 하는 사람들을 마주치는 일이 어렵지 않았는데요.
요즘에는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외출을 삼가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거리에서 공연을 하는 분들도 없어지게 되는 것 같았어요.
오늘 소개해드릴 장비는 거리 공연을 하시는 분들이 자주 사용하기도 하고 앞으로 거리 공연을 하고 싶으신 분들이 눈여겨볼 만한 휴대성 좋은 일렉기타 앰프이다보니 괜스레 거리를 걷다 듣게 되는 음악 소리에 대한 부재가 더 크게 느껴지는 것 같은데요.
혹시나 거리에서 공연을 하고 있는 여러 버스커들을 보면서 그분들이 사용하는 마이크나 앰프와 같은 장비까지 눈여겨본 적이 있으시다면 이 물건이 조금 반가울 수도 있는데요.
바로 Roland 사에서 만든 마이크로 큐브 라는 일렉기타 앰프입니다.
국내에서 버스킹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Roland의 큐브 스트릿의 아들 뻘 되는 그런 제품인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걸 사용하면서 휴대성도 좋고 소리도 괜찮고 볼륨도 충분하다고 생각을 해서 이번에 한 번 소개하게 되었어요.
일단 마이크로 큐브는 기본적으로 5인치 스피커가 장착이 되어 있는 3W 짜리 일렉기타 앰프인데 마이크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COSM 노브를 돌려 세팅을 할 수도 있었어요. 마이크는 주로 XLR 케이블이기 때문에 5.5 to XLR 케이블이나 아답터가 필요하구요.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앰프를 시뮬레이팅 해놓은 소리들을 사용할 수 있었어요. 멀티 이펙터처럼 하나의 앰프 안에서 다양한 사운드를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범용적이라고 느껴졌어요.
또한 자체적으로 내장이 되어있는 공간계, 모듈레이션 이펙터들의 소리도 괜찮은 편이었어요.
픽업이 장착 되어있는 어쿠스틱 기타를 연결했을 때 사용할 수 있기도 하고, JC Clean부터 R-Fier까지 오른쪽으로 노브를 돌릴수록 게인이 점점 강하게 먹는 사운드들을 즐겨보실 수 있었어요.
JC Cleand 은 일렉기타 앰프 중에서도 Roland 사의 JC-120 재즈 코러스를 모델링한 사운드라고 하는데요. 저도 개인적으로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는 톤이고, Fender의 Twin Reverb 앰프와 비슷한 질감도 느껴지는 것 같았어요.
그 외에도 저는 Brit Combo의 크런치 하면서도 미들이 살아있는 사운드도 좋아해서 애용하고 있었어요.
또 노브 하나로 조정이 되는 Tone은 숨 가쁘게 진행이 되는 거리 공연의 상황 속에서 직관적이면서도 빠르게 원하는 음색을 만드는 데에 잘 대응하는 것 같았어요.
이렇게 스트랩을 탈부착 할 수 있기 때문에 운반을 하는 데에 있어서도 편안하게 들고 다닐 수 있었어요.
무게는 약 2.7KG이 된다고 하니 일반적인 성인 남자가 들고 다니기에도 크게 무리가 없었어요.
색상도 블랙과 화이트 레드 세가지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저는 강렬한 인상의 레드가 마음에 들었어요.
많은 버스커 분들께서도 공연 시에 이렇게 눈에 잘 뜨이는 레드 색상의 큐브 스트릿을 많이들 사용하시더라고요.
스피커를 보호하고 있는 그릴도 뭔가 전반적인 레트로한 감성을 잘 살려주는 것 같아 제 취향엔 딱이었어요.
또 큐브의 뒷 면에 중요한 기능들을 담고 있는 단자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일단 저 Aux In을 통하여서 외부 기기들을 연결해 플레이할 수 있어서 음악을 틀어놓고 솔로를 연습한다거나 잼을 하는 작업들도 해볼 수 있었어요.
또 무엇보다 저에게 굉장히 흥미로웠던 부분은 저 REC Out/Phones 부분이었는데 보통 Phones 단자를 통해 헤드셋을 이용해서 늦은 시간에도 조용하게 일렉기타 앰프의 사운드를 즐기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레코드 아웃이 함께 묶여있는 것은 처음 보았어요.
이를 통해서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연결해 녹음을 하거나, 믹서로 연결해서 바로 소리를 내보내는 것도 가능하겠더라고요.
그래서 실제로 REC Out 단자에서 제 Fireface UCX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연결을 해서 아무런 플러그인 사용 없이 녹음을 한 테스트 영상을 밑에 올려놓았으니 소리도 한 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았어요.
소리가 웬만한 일렉기타 앰프 시뮬레이션 플러그인만큼 좋더라고요.
그리고 AC 어댑터를 사용해도 되고, AA 배터리 6개로도 구동이 되는데 배터리를 사용할 시에도 무려 20시간 정도를 사용할 수 있어서 정말 편하고 좋았어요.
사실 밖에 나가지 않고 집 안에서도 전원 케이블 없이 무선으로 일렉기타 앰프를 옮기면서 연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은 꽤나 큰 장점이더라고요 ㅋ
이제 큐브에서 나오는 소리를 핸드폰으로 담아본 영상과 동일한 연주를 REC Out을 통해 녹음한 영상을 나누어 보여드릴테니 한 번 감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았어요~
REC Out 녹음 핸드폰 녹음 '악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타 앰프 마이크로 녹음하기! (0) 2021.02.21 피아노 녹음하기! (0) 2021.02.17 일렉 기타 베이스 기타 퍼즈 이펙터 ZVEX Mastotron Fuzz (0) 2020.12.03 기타 이펙터 오버드라이브 Boss OD-1 빈티지한 질감! (0) 2020.11.26 펜더 재즈 베이스 (0) 2020.11.25